새롭게 보급하는 교육 콘텐츠는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이다. 초등 5~6학년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 내용 가운데 미디어 연계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총 21개 주제로 구성했다
21개 콘텐츠에는 '거짓 정보와 마녀사냥 바로 잡기', '매체에 나타난 주장과 근거의 적절성 판단하기' 등 미디어콘텐츠 이해 역량과 '영화 제작하기', '체험한 일을 브이로그로 표현하기' 등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요소를 담았다. 저작권과 올바른 언어 사용 등 미디어 윤리는 콘텐츠 전반에 반영했다.
이번 콘텐츠는 학생 참여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고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했다. 휴대전화와 개인용 컴퓨터를 활용해 원격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학생들이 학습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직접 내용을 작성하고 사진을 올리는 등 학생 활동 중심으로 개발했다. 모든 단계에서 동영상,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웹툰 등 다양한 매체 유형을 사용해 학습의 흥미를 높였다. '구글 문서'나 '무비메이커', '키네마스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학습도 가능하다.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은 에듀넷·티-클리어 홈페이지에 탑재될 예정이며 초등학생과 교사들은 휴대전화와 PC를 활용해 이용 가능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에 교수·학습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미디어를 활용한 의사소통이 일상이 돼 버린 시대에 학생들의 현명한 미디어 생활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지원 기자 kjw@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