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현대차·기아 협력사 저금리 대출 지원

유충현 기자 / 2025-12-16 17:10:42

KB국민은행은 지난 15일 현대자동차그룹, 기술보증기금과 '현대자동차그룹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출연한 50억원을 재원으로 총 1000억 원 규모의 특별출연 협약보증을 우대 지원하는 내용이다. 지난 3월 체결한 100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 업무협약'에 이은 후속 협약이다. 총 2000억 원 규모의 대출 지원 체계를 갖추게 됐다.

 

▲ KB국민은행 '현대차·기아 협력사 금융지원' 안내 시각물. [KB금융그룹 제공]

 

지원 대상은 현대차·기아 1차 협력사다. 기업당 50억 원 이내에서 대출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추가 금리할인을, 현대차·기아는 이차보전을 각각 제공한다. 여기에 기술보증기금의 전용 보증상품을 결합해 대상 기업의 금융 부담을 완화한다.

 

KB국민은행은 15억 원의 특별출연을 통해 현대차·기아 협력사들에게 3년간 0.5%포인트 보증료 전액을 지원한다. 기보는 3년간 100% 보증비율의 우대 보증서를 발급한다. 현대차·기아는 KB국민은행에 총 1000억 원을 예치하고, 예치금에서 발생한 이자수익을 활용해 약 3.2%포인트 수준까지 협력사의 대출 이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들이 원활하게 자금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충현 기자

유충현 / 경제부 기자

'우리의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