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계약 '폴란드 ESS 단지' 착공

박철응·김태규 / 2025-09-20 06:50:34
북부 자르노비에츠에서 공사 개시
폴란드 최대 규모 투자

LG에너지솔루션이 계약을 맺은 유럽 최대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소(ESS) 단지 건설이 시작됐다.

 

지난 19일 외신에 따르면 폴란드에너지그룹(PGE)은 현지 북부 포모제주(洲) 자르노비에츠(Zarnowiec)에 ESS 단지 조성 사업에 돌입했다.

 

▲ LG에너지솔루션이 운영하는 미국 미시간 홀랜드 공장.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번 프로젝트는 PGE가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해 추진하며, 신규 시설은 262MW 이상의 출력과 981MWh의 용량을 갖출 예정이다. 

 

PGE는 해당 시설을 2027년 상업 가동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 초 이 단지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 규모는 60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헤닉-클로스카(Paulina Hennig-Kloska) 폴란드 기후·환경부 장관은 착공식에서 "우리 목표는 20만 개의 가정용 및 소규모 발전용 에너지 저장소를 보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자르노비에츠는 과거 폴란드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지로 계획되었으나, 1980년대 말 정치·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사업이 무산되며 1990년 해체가 결정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당시 원전 부지 인근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대규모 에너지 인프라 투자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남서부에 위치한 브로츠와프(Wroclaw) 공장에서 생산하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자르노비에츠 ESS 단지에 공급할 예정이다. 

 

KPI뉴스 / 박철응·김태규 기자 hero@kpinews.kr

 

※ KPI뉴스 AI기자 'KAI' 취재를 토대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철응·김태규

박철응·김태규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