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구축…"맞춤형 솔루션 제안"

김지우 / 2023-03-06 10:58:22
CJ프레시웨이가 CRM(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데이터 경영 가속화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CJ프레시웨이의 CRM 시스템은 개인 및 조직별 산재된 고객 정보를 표준화된 데이터로 변환한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 관점의 영업활동을 펼쳐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 CJ프레시웨이 임직원이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이용해 고객별 업무 진행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 제공]


CJ프레시웨이는 2021년부터 디지털 전환(DT)을 추진하며 다양한 데이터 관련 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CRM시스템 도입도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이다. 지난해에는 임직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기입하고 검색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CRM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고객 정보 통합 관리 △데이터 시각화 △커뮤니케이션 툴 등이다. 영업 담당자들은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해 고객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한다.

고객 정보 통합 관리는 CRM시스템의 핵심 기능이다. 수천 개에 달하는 고객사에 대한 계약사항, 매출현황, VoC(고객의 소리) 등 방대한 데이터를 조회 및 기록할 수 있다. 영업 담당자가 각자 관리해왔던 고객 정보를 한 데 모아 고객별 영업활동 내역, 특이사항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 기능은 상품 판매 현황, 기간별 수익 비교, VoC 처리 현황 등을 그래프와 도표 형태로 보여준다. 영업 담당자는 데이터와 실시간 연동되는 대시보드를 통해 본인의 업무 경과를 적시에 확인하고, 다음 업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대시보드를 정기적으로 공유 받을 수 있는 구독 기능과 보고서 작성을 위한 파일 저장 기능도 있다.

캘린더, 채팅, 메모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도 유용하다. 영업 업무 특성상 진행 상황을 수시로 공유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기능을 활용하면 한층 더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CJ프레시웨이는 지속적인 CRM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 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해나갈 방침이다.

KPI뉴스 / 김지우 기자 kimzu@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지우

김지우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