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커스체인 개발사인 블룸테크놀로지는 "위시모바일과 결제 및 포인트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 부문에서 로커스체인의 기술을 적용하는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로커스체인은 블룸테크놀로지가 개발한 초고성능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이상윤 블룸테크놀로지 대표는 "기존 블록체인의 느린 성능과 확장성의 한계를 모두 극복한, 세상에서 가장 앞선 블록체인 기술"이라고 자평해왔다. 그간 사용자가 늘수록 뚝뚝 떨어지는 속도는 블록체인 업계의 오랜 숙제였고, 이 딜레마가 해결되지 않는한 '4차 산업혁명의 인프라'로 평가되는 블록체인은 실사용의 한계가 뚜렷했다.
위시모바일은 현재 중국과 인도의 관계 악화로 인해 격변이 진행중인 인도 ICT 시장에서 모바일 포털 시장에 진출해 성장 중인 기업이다. 인구 13억 명이 넘는 인도 내에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지식 포털, 게임, 퀴즈, 중고품 거래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갖추고 현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로커스체인은 완전 병렬 DAG 데이터 구조로서 대량의 거래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AWTC 원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세계 최초로 확정 합의를 DAG 원장 구조 하에 구현한 'DAG-BFT 컨센서스'와,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병렬 확장이 가능하게 만드는 고난도의 '다이나믹 샤딩'(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이는 조각내기 기술)을 완성했다.
또 참여 노드의 스토리지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베리파이어블 프루닝(Verifiable Pruning· 원장 사이즈를 줄이는 가지치기 기술)'으로 퍼블릭 블록체인에 가장 이상적인 탈중앙화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블록체인 기술보다 월등한 고성능의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할 경우 메인넷을 이용해 손쉽게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고 모바일, 손톱만 한 마이크로 PC 등 저성능 하드웨어에서도 원활한 작동이 가능하다. 이로써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AI 등 사용 범위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제휴 협약은 대규모의 사용자 풀을 가진 포털 플랫폼에 로커스체인을 적용해 가장 이상적인 블록체인 적용 서비스를 마련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인도 시장 내에서의 영향력 확대 및 가치 성장과 향후 기업의 투명한 이미지 형성을 통한 이윤 증대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활동 등 긍정적 사회 활동을 하는 것에도 양사가 의견을 함께 했다.
김석용 위시모바일 대표는 "로커스체인의 월등한 기술력이 인도 포털 시장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들을 론칭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상윤 대표는 "이번 위시모바일과의 전략적 기술 제휴를 통해 로커스체인이 대규모 사용자를 위한 포털 서비스에 실제 사용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공적인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김혜란 기자 khr@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