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애플에 완승?…갤럭시 질주 속 아이폰16도 AI 불발

김윤경 IT전문기자 / 2024-08-02 17:58:10
삼성전자, 애플과 'AI 전쟁'서 완승 전망
애플, 챗GPT 통합 연말에…아이폰16 적용 불가
애플 인텔리전스 주요 기능도 내년 구현 가능
삼성전자는 AI 스마트폰 시장서 매출·판매↑

삼성전자와 애플의 AI(인공지능) 생태계 전쟁이 올해는 삼성의 완승으로 끝날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와 Z6를 잇따라 출시하며 AI 스마트폰 시장에서 질주하는 것과 달리 애플은 올 가을 출시 예정인 아이폰16에도 AI 기능을 담지 못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주요 AI 기능들은 올해가 아닌 내년에나 구현될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 아이폰16 예상 이미지 [맥루머스]

 

2일 맥루머스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9월 출시하는 아이폰16에 애플 인텔리전스의 주요 기능들을 담지 못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일(현지시간) 3분기 실적발표회에서 "애플 인텔리전스의 일부 기능은 이번 주부터 시작했지만 미국 영어를 제외한 일부 언어는 올해 안으로, 챗GPT(Chat GPT) 통합은 연말에 이뤄진다"고 밝혔다.

이어 "애플 인텔리전스의 다른 기능들은 단계적으로 출시된다"며 "올 가을 미국 영어로 시작해 내년에는 더 많은 기능, 특징, 언어 및 지역 범위를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아이폰16이 9월에 출시돼도 10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에나 AI 기능을 쓸 수 있을 것으로 보도한 바 있다.

애플은 6월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애플 인텔리전스를 첫 공개하며 신작인 아이폰16부터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안정성 문제가 불거지고 기능 테스트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적용 시점을 미룬 것으로 보인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애플만의 인공지능으로 AI를 통한 글쓰기와 이미지 표현, 통화 녹음과 텍스트 전환, 사진과 영상 검색 등을 지원한다. 애플은 사용자의 취향까지도 고려한 맥락적 이해(Personal Context)를 혁신으로 내세우며 맞춤형 AI를 강조해 왔다. 

 

▲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Siri)가 기기 사용에 관한 사용자 질문에 답하는 화면. [애플 제공]

 

주춤하는 애플과 달리 삼성전자는 AI 스마트폰 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1월 출시한 갤럭시 S24 시리즈에 이어 지난달에는 첫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6 시리즈까지 출시하며 시장 내 입지를 굳히고 있다.

첫 AI 스마트폰인 갤럭시 S24는 판매량과 출하량 모두 흥행을 입증한 상황.

삼성전자 다니엘 아라우호 MX사업부 상무는 지난달 31일 2분기 실적발표회에서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호조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2분기 및 상반기 기준 매출과 출하량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은 AI 수요가 확대되고 프리미엄 제품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2024 파리 올림픽과 연계한 마케팅으로 (갤럭시 Z폴드·플립6에 대한) 초기 관심과 시장을 선점해 글로벌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갤럭시 Z 플립과 폴드6 판매량이 전작보다 30% 가량 증가하며 선전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 파리 마리니 광장(Square Marigny)에 위치한 '삼성 올림픽 체험관' 방문객들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체험하고 있다.[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의 상승세를 가속화하며 'AI는 삼성'이라는 이미지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소비자들이 갤럭시 AI의 혁신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국내외 주요 지역에는 갤럭시 체험관도 잇따라 설치하고 있다. 

 

특히 2024 하계 올림픽이 열리는 프랑스 파리에서는 올림픽과 연계한 갤럭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5월 파리 샹젤리제 거리에 '올림픽 체험관'을 오픈한 데 이어 지난달 27일에는 마리니 광장에 '삼성 올림픽 체험관'을 추가 개관했다. 체험관 방문객들은 서클 투 서치, 통역, 갤럭시 Z 플립6의 자동 줌 등 갤럭시 AI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8월 한달 동안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삼성전자 AI 세일 페스타'를 진행한다. AI 가전과 TV, AI 스마트폰까지 삼성전자의 AI 제품들을 역대급 할인가로 판매한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윤경 IT전문기자

김윤경 IT전문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