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25년 미래전략 노하우 공개

장한별 기자 / 2019-09-07 14:35:44
노북, '실전 미래전략 콜로키움'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시작

미래유망기술연구원(no book)은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의 25년 미래전략 노하우 프로젝트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를 통해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 미래유망기술연구원(no book) 제공


이번에 출간한 새 책 '실전 미래전략 도출'과 '미래전략 콜로키움'을 통해 각자의 사례에 맞는 미래예측과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실전 미래전략 도출' 프로젝트는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가 1994년부터 국가 및 대기업 미래전략 과제를 수행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로드맵을 도출하는 방법론이다. 참여자들이 알기 쉽게 배우고 체득하여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책과 콜로키움을 준비했다.

미래전략은 어느 한 분야로만 도출할 수 없다. 기술이 발달하면, 사람들의 삶이 변하고, 사회의 구조가 변화한다. 또 새로운 기술이 태동한다. 이처럼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생태계처럼 변화하는 것이다.

가령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고 있다. 하지만 신기술이나 첨단장비들이 선진국의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제 막 개발되었을 뿐이다. 떠오르는 미세 신호(Weak Signal)를 찾아 그 의미를 분석하고 방향을 잡아야 한다.


▲ 콜로키움(colloquium)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미래유망기술연구원(no book) 제공]


이번 미래전략 도출 사례는 '스마트시티'다. 실제 로봇과 가상공간이 연결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CPS)은 가상세계에서 실제 세계를 제어하는 융복합 시스템이다. 이런 시스템은 나노기술, 생명과학, 정보기술, 인지과학 등 첨단기술과 학문 융합이 건설, 교통은 물론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에 적용되어 편리하고 안전하며, 행복한 스마트시티를 지향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미래전략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및 추진절차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미래사회 트렌드 분석, 미래핵심이슈 파악, 핵심이슈 네트워크 분석, 비전 및 목표 선정, 전략 로드맵 작성, 추진과제 제시 등이 그 내용이다.

특히 미래사회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문화 등 모든 분야를 거시적인 방법과 이를 토대로 미시적인 방법을 통해 '아스팩 하이브리드(Aspect Hybrid)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제시한다.

또한 미래전략 도출 방법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환경스캐닝 기법(Environmental Scanning), 시나리오 기법(Scenarios), 미래바퀴 기법(Futures Wheel),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등 다양한 기법들도 배울 수 있다.

펀딩 기간은 9월 6일~10월 5일이다. 노북은 와디즈 펀딩 얼리버드 고객에게 국내 대표 미래학자이자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대표 소장인 차원용 박사가 그동안 연구한 1000여 개의 기술들을 2차원의 시계열로 매트릭스화한 '2030 미래기술 발전 로드맵'을 증정한다.

KPI뉴스 / 김들풀 전문기자 itnews@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한별 기자

장한별 / 편집부 기자

감동을 주는 뉴스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