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디자인수도 부산' 홍보영상, 서울영상광고제 금상 수상

최재호 기자 / 2026-01-08 11:15:46

부산시는 시와 동서대학교 홍보영상학과 학생들이 협업해 제작한 '2028 세계디자인수도(WDC) 부산' 홍보영상이 7일 서울영상광고제 시상식에서 영크리에이티브(Young Creative)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 '2028 세계디자인수도(WDC) 부산' 홍보영상 이미지

 

이번 수상작은 지난해 10월 최초 공개 이후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며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 대학생들이 지닌 창의성과 잠재력이 권위 있는 시상식을 통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해당 영상은 지역 대학생의 참신한 시각과 인공지능(AI) 기반 영상 기법을 결합해, '디자인으로 성장한 도시 부산'의 서사를 감각적이고 세련되게 풀어낸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주제곡 '부산: 디자인 유얼 라이프'(Busan: Design Your Life)는 전쟁의 폐허 속에서 일어선 부산의 역사에서 출발해, 디자인이 시민의 삶을 변화시킨 도시의 여정을 힙합 리듬과 인공지능(AI) 그래픽으로 재해석했다.

 

가사에는 '폐허를 뚫고 피어난 도시' '버려진 공장, 문화의 쉼터로' '디자인이 삶을 바꾸는 방식' 등 도시 재생과 디자인 혁신을 상징하는 표현을 담아, 부산이 '삶의 질을 디자인하는 도시'로 변화해 온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해당 영상은 부산광역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부산튜브'('Busan: Design Your Life –2028 세계디자인수도 부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수상은 AI 기술과 청년 세대의 창의력이 결합된 미래형 도시 홍보 모델이 서울영상광고제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세계디자인수도 부산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올해도 지역 대학생들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디자인수도 부산을 주제로 한 연속기획 시민참여 캠페인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