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생성형 AI 수업' 중·고교 학습자료 개발·보급

최재호 기자 / 2025-02-14 10:15:36
중·고 교과별 수업·평가 자료, 교수-학습지도안 양식 구성

부산시교육청은 '생성형 AI-질문 수업과 만나다!' 교수학습 자료집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과정안 및 수업 참관록 양식 등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 부산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제공]

 

'생성형 AI와 함께 생각하고, 질문하는 수업' 활성화를 위해 개발된 자료는 지난 10일 모든 중학교와 고교에 보급됐다. 이 자료들은 '새학년 함께 준비하는 달' 기간에 교사들이 수업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이 된다.


'생성형 AI 수업'은 2024년부터 추진된 '질문하는 수업'에 생성형 AI, 에듀테크 등 디지털 기반 요소를 접목해 확대·발전시킨 수업모델이다. 2025년 부산교육청이 추진하는 수업 혁신 방향과 맞닿아 있다.

이 수업 모델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사고하고 몰입함으로써 개념을 이해·응용·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생성형 AI-질문 수업과 만나다!' 자료집은 중·고교 모든 교과에서 활용되도록 중학교 5개 교과(국어·영어·수학·사회역사도덕·과학), 고교 5개 교과(공통국어·공통영어·공통수학·통합사회·통합과학)로 개발됐다.


최윤홍 교육감 권한대행은 "이번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보급을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질문을 통해 사고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탐구하는 변화된 수업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 교수-학습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