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수료자에 구글 명의 수료증 제공 등 실질적 성장 지원
부산시는 26일 오후 5시 광안리 '브롱스 브루잉컴퍼니'에서 2025년 구글(Google for Startups) 'AI 스타트업 스쿨' 출범을 기념, '스페셜 스타트업 포차'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
| ▲ 구글 'AI 스타트업 스쿨' 홍보 리플릿 |
행사에는 박형준 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마이크 김 구글스타트업캠퍼스 아시아태평양총괄, 서종군 부산기술창업투자원장, 부산·울산·경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이사 등 130여 명이 참석한다.
'스타트업 포차'는 구글이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서울에 있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매월 개최하는 교류 행사로, 특히 올해는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10주년을 기념해 부산을 시작으로 광주(전남), 경주로 이어지는 지역 투어를 진행한다.
행사는 △'AI 스타트업 스쿨' 소개 △축하 행사(퍼포먼스) △구글 전문가 강연(세션) △AI 스타트업 대표 강연(토크 세션)으로 구성된다.
'구글 전문가 강연'에서는 황장준 구글 클라우드 수석 엔지니어가 '생성형 AI 시대 스타트업 생존 전략'이라는 주제로, 백승환 구글 커스터머솔루션 매니저가 '구글과 함께 그리는 AI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지는 토크세션 '파이어 사이드 챗'(Fireside Chat)'에서는 내과 전문의로 의료 IT 스타트업 메디아크를 창업한 이찬형 대표가 'AI로 헬스케어의 미래를 그리다-메디아크의 기술과 성장'이라는 주제로 지역 창업가들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이날 출범식에 이어, 27일부터는 'AI 스타트업 스쿨' 교육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9월 30일까지 매주 1회, 총 6회 과정으로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진행된다.
교육은 △'이노베이터박스' 창립자 모니카 강(3회) △구글 전문가(2회) △AI 분야 선도 스타트업 대표(1회)의 전문 강연이 매주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 신청접수는 공식 누리집에서 회차별 사전등록으로 이뤄지고 있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내년도 '부산시 창업패키지 사업' 심사 우대, 부산기술창업투자원 기업투자설명회(IR) 참여, 투자사 상담 기회를 제공한다. 구글에서도 현장교육 수료자에게 구글 수료증을 지급하고, 예비·초기 신생기업(스타트업)의 실질적 성장을 지원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시와 구글의 협력으로 진행하는 '스타트업 스쿨'이 올해는 AI 콘텐츠를 강화해 부산에서 선보이게 됐다"며 "세계적인 기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부산의 창업생태계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글의 '스타트업 스쿨'은 2023년 4월 시작한 이후 지난 2년간 총 4632명이 참여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