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5대 돌봄' 공약…"초등학생 저녁 7시까지 돌봄"
김광호
khk@kpinews.kr | 2021-08-30 17:42:26
"공공 어린이집 아동 비율 50% 이상으로 늘릴 것"
방문간호·의료서비스, 공공노인요양시설 확대 공약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선후보가 30일 복지 공약으로 '5대 돌봄 국가책임제'를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송파노인요양센터를 방문해 "돌봄은 가족의 일방적인 희생도, 시장에서 구매하는 상품도 아닌, 우리 사회의 공동책임이어야 한다"며 "어르신·환자·장애인·아동·영유아 등 5대 돌봄 국가책임제를 시행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특히 초등학생 돌봄과 관련해 "'돌봄 절벽'으로 비유될만큼 공백이 심하다"며 "초등학교에서 정규수업 종료부터 오후 7시까지 원하는 모든 아동을 돌보고 양육자가 퇴근길에 아동과 함께 귀가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영유아 보육 공약으로는 공공 어린이집 아동 비율50% 이상 확대와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인근 어린이집 육아상담 지원 서비스 등을 제안했다.
어르신 요양 돌봄과 관련해서는 방문간호·방문의료 서비스의 전국 확대, 공공 노인요양시설 비중 확대 등의 정책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우리 모두의 생산활동과 일상생활 뒤에는 돌봄 노동자의 보이지 않는 헌신이 존재한다"며 "안정적 고용과 적정임금 보장 등 합리적 수준의 처우 개선이 이뤄져 돌봄 분야 종사자가 자신의 노동에 자긍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K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