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中 GDS 싱가포르 데이터센터에 연료전지 공급

유충현 / 2023-09-04 12:45:08
SK에코플랜트는 중국 최대 데이터센터 개발·운영 기업 GDS가 싱가포르에 구축하는 데이터센터에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 SK에코플랜트가 준공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모습. [SK에코플랜트 제공]

GDS는 상하이에 본사를 둔 중국 최대 데이터센터 개발∙운영 기업이다. 100개 이상의 데이터센터를 갖고 있으며 전 세계 830여 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GDS 데이터센터에 단순히 연료전지를 공급하는 것 외에 설계·조달·시공(EPC) 전체 패키지 업무를 도맡아 수행한다. 

싱가포르 데이터센터에 SOFC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신재생에너지를 활성화에 대한 두 회사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SK에코플랜트는 설명했다.

SOFC는 3세대 연료전지로 현존하는 연료전지 기술 중 발전효율이 가장 높다. 좁은 부지에서도 고효율 전력 생산이 가능한 대표적인 도심형 분산전원이다. 

황 웨이 GDS 회장은 "SK에코플랜트와 협력은 데이터센터의 친환경성을 높이고 동남아시아에서 GDS의 전략적 입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연료전지 기반 전력 공급 솔루션 경험을 두루 갖춘 만큼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을 선점하며 수출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충현

유충현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