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건물에너지 절약' 에너지진단·스마트조명 도입

최재호 기자 / 2023-08-23 15:38:09
키엘연구원·주택에너지진단사協, 건물 에너지효율화 생태계 구축 맞손 한국동서발전은 23일 오후 울산 중구 본사에서 재단법인 키엘연구원, 한국주택에너지진단사협회 등과 '광(光) 에너지 기반 에너지효율 생태계 선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조현훈 키엘연구원장,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최영선 주택에너지진단사협회장 등이 '에너지효율 생태계 선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있다. [한국동서발전 제공]

3개 기관은 협약에 따라 △스마트 조명 기술로 에너지효율 혁신 △녹색 건축물 조성 △건물 에너지 수요관리·효율 향상 통한 온실가스 배출저감 효과 검증 △건물 에너지진단·효율 인증 자문 등 인력·기술 교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올해 상반기 울산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에너지효율화 지원사업을 공모해 8개 소를 최종 선정했다.

현재 각 공동주택의 공용부 지하주차장과 관리동에 스마트 LED, 가로등 등의 고효율 기기 교체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키엘연구원·한국주택에너지진단사협회와 함께 건물 에너지효율 생태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목표를 설정할 예정이다. 
 
김영문 사장은 "올 연말까지 건물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스마트 조명을 공동주택·복지시설 등에 보급하고 지속적으로 에너지절감량을 검증하고 탄소배출권을 인증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국내 최초로 에너지다소비 산업체, 대학 등의 에너지솔루션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자발적 에너지효율향상의무화(ERSS)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 공동주택, 소규모 상가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2027년까지 연간 45GWh 전력 수요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국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