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방사선 융합클러스터 밑그림 완성…올해말 동남권 산단 준공

최재호 기자 / 2023-04-04 17:34:18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조성으로 미래 신산업 중심지 도약" 부산 기장군은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 조성 구상 연구'(이하 융합클러스터 구상 연구) 용역을 완료하고, 방사선 의·과학 분야 메카로 본격적으로 도약하는 채비를 마쳤다고 4일 밝혔다.

▲ 동남권 산업단지 조감도 [기장군 제공]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이하 동남권 산단)는 첨단 방사선 의·과학 산업 직접화 단지 조성을 목표로, 지난 2010년부터 장안읍 일대 약 45만 평 부지에서 추진되고 있는 기장군의 역점 사업이다.

동남권 산단 내에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수출용신형연구로, 중입자가속기 및 방사성동위원소 융합 연구기반 구축 △파워반도체 연구기반 조성 등 방사선 의·과학과 파워반도체 분야의 첨단 국책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융합클러스터 구상 연구'는 동남권 산단 내 개별적으로 진행 중인 국책사업의 유기적 연계와 활용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추진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서울대병원, 부경대학교 등 관련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부산지역 7대 공약 중 하나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암치료 허브 구축'을 목표로 세부 과제를 도출했다.

정종복 군수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방사선 의·과학 융합클러스터의 구체적인 그림이 완성됐다"면서 "이번에 도출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장군이 미래 먹거리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동남권 산단은 지난 1월 11일에 1단계 부분이 준공된 데 이어 올해 말 전체 준공을 앞두고 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