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일본 오사카시, 세계박람회 유치·개최 상호협력 업무협약

최재호 기자 / 2023-03-26 12:18:06
24일 오사카 시청에서 이성권 경제부시장-오사카시 부시장 서명 부산시는 일본 오사카시와 2025일본국제박람회의 성공적 개최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24일 오사카시청에서 이성권 경제부시장과 오사카시 부시장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지난 24일 오사카시청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은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지난달 2일 일본 출장에서 가진 다카하시 토오루(高橋 徹) 오사카시 부시장과의 면담에서 제안된 것이다. 협약은 양 도시 부시장이 50여일 만에 다시 만나 이뤄졌다. 

당시 이 부시장은 2025국제박람회 유치에 성공한 오사카시의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 대응전략과 박람회 준비상황을 듣고, 개최후보 도시 부산의 매력과 뛰어난 유치역량을 설명했다. 다카하시 부시장은 부산이 충분한 역량과 매력을 가졌다는 점에 크게 공감한 바 있다.

협약 체결로 오사카시는 2030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위해 BIE 대응전략을 공유하고, 부산시는 2025일본국제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한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산과 오사카 두 도시가 세계박람회 유치·개최에 상호협력하게 돼, 일본 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동력을 공고히 확보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카하시 오사카시 부시장은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 유치에 성공한다면 오사카, 부산 간 교류 협력이 더욱 확대돼 양국의 우호 협력에도 더욱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