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잡아라…편의점에 부는 브랜드 협업

박일경 / 2022-06-17 17:00:58
소비주체 20대 겨냥…이색경험 입소문 마케팅 편의점 업계가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20대 Z세대를 붙잡고자 재미와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신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와 브랜드가 만나 색다르고 재미있는 신상품을 내놓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GS25가 '힙 플레이스' 입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근 말차 전문 브랜드 '슈퍼말차'와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공개한 데 이어 CU도 하나투어와 주요 여행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의 신제품을 내놨다.

이마트24는 검은사막과 손잡고 지난 2일부터 팝업스토어 '24BLACK'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마트24 간판 대신 '24BLACK'이라는 팝업스토어 이름을 내걸었다. 흑백 사진에 모델이 들고 있는 상품만 컬러로 포인트를 준 럭셔리 패션 화보와 화려한 조명으로 매장 전면을 장식했다. 내부는 방문자가 검은사막 게임 속 한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구성했다.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선보인 팝업스토어 '24BLACK'은 이달 말까지 운영된다.

▲ '이마트24 X 검은사막' 팝업스토어 24BLACK에 입장하기 위해 줄지어선 모습. [이마트24 제공]

'24BLACK' 2주간 1만4천여 명 방문…하루 최대 1800명

결과는 성공이었다. 이마트24가 선보인 '24BLACK'는 2주일 만에 방문자 수가 1만4000명을 넘어섰다. 팝업스토어는 주말에는 하루 최대 1800여 명까지 찾는 핫 플레이스가 됐다. 방문 고객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해당 매장 매출은 팝업스토어 운영기간 동안 전년 대비 2배(101%)나 급증했다는 설명이다.

17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이마트24X검은사막 팝업스토어 '24BLACK'은 오픈 직후 이틀간 방문자 수가 600~700명을 기록했다. 첫째 주말 1300명을 돌파한 뒤 게임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입소문이 퍼지면서 비가 오지 않는 평일엔 900명 넘게 방문했고, 둘째 주말에는 1800여 명이 다녀갔다.

이마트24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이색적인 즐길 거리를 찾는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 취향을 반영해 오프라인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Z세대 겨냥 상품도 인기

팝업스토어와 함께 검은사막과 협업한 딜리셔스 블랙 상품 역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이달 초부터 15일까지 '검은버거 그릴드스테이크'와 '검은새치 블랙페퍼치킨새우강정'은 햄버거, 도시락 상품군에서 각각 매출 1위를 차지했다. 보름간 매출액이 2위와 2배까지 차이가 났다.

검은새치의 경우 밥 없이 치킨새우강정으로만 구성된 안주류에 가까운 상품이지만, 기존 도시락 1위를 제치고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도시락 상품군 내에서 안주류가 도시락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지만 혹시라도 고객에게 외면 받지 않을까 걱정하면서 오픈한 결과, 예상보다 큰 고객 호응을 얻으며 검은 돌풍을 경험 중"이라며 "블랙이라는 콘셉트에 충실하게 상품과 패키지를 기획해 고객들의 눈길을 끌었을 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에 공을 들인 만큼 고객들의 호응이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향후 상품 개발과 마케팅에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혁신적인 시도를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왼쪽부터 GS25, CU 컬래버레이션 상품. [각 사 제공]

GS25가 선보인 '슈퍼말차초코콘', '슈퍼말차라떼' 2종은 GS25 편의점에서 15일부터 판매됐다. GS25는 지난달에는 유명 도넛 브랜드 노티드와 손잡고 '노티드딸기바나나콘', '노티드초코딸기콘' 등의 아이스크림과 노티드우유 3종, 노티드 젤리 2종을 선보였다.

CU 또한 그동안 미뤄왔던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음료, 디저트, 안주류 등 총 5종으로 구성한 여행 상품을 내놨다.

사이판을 모티브로 만든 냉장 디저트 '홀인원 떠먹는 케이크', 이탈리아와 스페인을 연상시키는 '햄치즈크래커'와 '크래커메이트', 하와이를 떠오르게 하는 '블루레몬에이드' 등 해당 컬래버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각국 대표 여행지로 떠날 수 있는 경품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KPI뉴스 / 박일경 기자 ek.par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일경

박일경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