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도의원 선거 1.85대 1…32개 선거구 65명 경쟁

강정만 / 2022-05-15 10:47:37
도 선관위 후보자등록 마감…도지사 교육감등 모두 103명 등록
단독 출마 도의원, 구좌읍·우도면선거구, 남원읍선거구
교육의원 선거, 제주시 서부선거구도 1인만 등록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는 6월 1일 실시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보궐선거의 후보자등록 마감 결과, 모두 103명이 후보자로 등록하였다고 15일 밝혔다.

선거별 등록후보자수는 ▲ 제주도지사선거 4명 ▲ 제주도교육감선거 2명 ▲ 비례대표제주도의회의원선거(6개 정당) 20명 ▲ 지역구도의원선거(32개 선거구) 65명 ▲ 교육의원선거(5개 선거구) 9명 ▲ 제주시을국회의원보궐선거 3명이다.

▲후보자등록 마감 결과 투표용지 게재순위(기호).[도 선관위 보도자료 캡쳐]

도의원 경쟁률은 1.85대 1이다.

후보자등록 마감 결과 후보자수가 1인이 되어 투표를 실시하지 아니하게 된 선거구는 3곳이다.

해당 선거구는 도의원선거의 경우 제주시 구좌읍·우도면선거구, 서귀포시 남원읍선거구, 교육의원선거의 경우 제주시 서부선거구이다.  해당 선거구의 선거사무는 후보자등록마감시각 이후 중지되고, 선거일에 그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하게 된다.
 
제주도교육감선거와 교육의원선거의 투표용지 게재순위는 추첨에 의해 A형(○○○후보자, ★★★후보자), B형(★★★후보자, ○○○후보자)으로 결정하되, 지역구도의원선거구마다 그 순서를 순환(A형↔B형)하여 배치한다.

또  다른 선거와 달리 후보자의 성명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열거하여 기재하며 정당이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기 때문에 기호와 정당명은 기재되지 않는다.

KPI뉴스 / 강정만 기자 kjm@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정만

강정만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