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 젤렌스키와 통화…젤렌스키 "지지해준 韓 감사"

장은현 / 2022-03-29 19:10:43
尹 당선인,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지지 표명한 듯
젤렌스키, SNS 통해 "감사…尹당선인 성공 기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9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외부 일정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윤 당선인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이 오후 5시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통화했다"며 "현재 우크라이나가 전시 상황에 처해 있는 관계로 세부적인 통화 내용은 공개가 어려움을 양지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오후 5시 56분 SNS를 통해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 당선인과 전화통화를 했다"며 "우크라이나를 지지해준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대통령 당선인이 성공하기를 기원했고 더욱 생산적 협력을 해나갈 것이라는 데 확신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구체적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윤 당선인에게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우크라이나를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2일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를 만나 러시아의 침공 행위를 규탄한다. 

당시 윤 당선인은 포노마렌코 대사와 면담하며 "평화를 사랑하고 규범에 입각한 국제질서를 존중하는 우리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자유국가들이 명백히 국제법 위반인 러시아 침공에 대해 규탄하고 제재에 동참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저와 우리 대한민국 국민은 이번에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께서 신청하신 EU(유럽연합) 가입이 조속히 실현되길 희망하고 강력히 지지한다"며 "전쟁 중에 어떤 물자나 생필품이 필요한지 말해주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장은현 기자 eh@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은현

장은현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