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소식] 헝가리 국가기록원 연구소와 고문헌 활용 협약 등

박종운 기자 / 2022-03-25 14:19:39
지역혁신연구센터-락토메이슨, 산학 공동연구협약
농업과학교육원, 여성농업인CEO과정 교육생 모집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25일 고문헌도서관 세미나실에서 헝가리 국가기록원 동아시아연구소와 고문헌을 체계적으로 보존·연구·활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헝가리 국가기록원 전경. [경상국립대학교 제공]

이날 행사에는 경상국립대에서 기근도 고문헌도서관장과 김덕환(중어중문학과)·강정화(한문학과) 교수 등이, 헝가리 국가기록원 동아시아연구소에서는 김보국 소장이 대표로 참석했다.

협약서에서 양 기관은 소장 고문헌을 체계적으로 보존·연구·활용하기 위해 학술교류와 인적·물적 자원의 유기적인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헝가리 국가기록원은 1756년에 설립된 유럽 최초의 기록보존소로, 방대한 양의 고문서를 소장하고 있다. 동아시아연구소는 국가기록원 내 동아시아 분야 고문헌 자료 연구소로서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있다. 

경상국립대 고문헌도서관은 경남지역 민간소장 고문헌을 전문적으로 수집·보존·관리하는 도서관이다. 그동안 한국선비문화연구원, 전라남도 의병박물관, 한국학호남진흥원,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역혁신연구센터-락토메이슨, 산학 연구 협약 체결

항노화 바이오소재 세포공장 지역혁신연구센터(ABC-RLRC, 센터장 김선원 생명과학부 교수)는 25일 가좌캠퍼스 자연과학대학에서 ㈜락토메이슨(대표 손민)과 산학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용한 근 감소 예방용 제품개발에 관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산학 인력 양성 △기술 교류를 통한 기초기술 제공 △연구장비 및 시설 인프라 공동 활용 등을 약속했다.

김선원 ABC-RLRC 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경남과 진주권역 바이오산업체의 제품개발 연구를 지원하는 핵심기술을 상호 교류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기업과 상생하는 연구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농업과학교육원, 여성농업인 CEO과정 교육생 모집

농업과학교육원은 '2022년도 여성농업인CEO 교육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농업과학교육원은 지역 농업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여성농업인CEO 육성을 목표로 2019년부터 여성농업인CEO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상남도 내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여성농업인이면 신청할 수 있다. 4월 1일까지 교육희망자가 거주하는 농업기술센터 농정부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수업은 1개 반 25명 정원으로 4월 말부터 14주간 매주 목요일 진행된다. 

1인당 교육비는 연간 100만 원인데, 경남도가 80만 원을 지원한다. 교육생은 10월에 경남도지사 명의의 수료증을 받게 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