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소식] 강진만 청정어장 재생·장충남 군수 '군민과 대화' 등

박종운 기자 / 2022-03-17 08:34:25
'보물섬 드론체험장' 개장…"3일 전 예약해야"
지방세정 평가 '대상' 수상…인센티브 3억 확보
청년에 도서구입비 50% 지원…참여 서점 모집
지난해부터 강진만 해역에 50억 원을 투입해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는 경남 남해군이 정부의 추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내년까지 50억 원을 더 투입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청정어장 조성 대상지는 기존 1000㏊에서 갑절로 늘어나게 됐다.

▲ 강진만 해역 [남해군 제공]

18일 남해군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인 이번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통해 과밀·노후화된 양식어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주변해역의 오염퇴적물을 제거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50억 원(국비 25억, 도비 5억, 군비 20억)을 투입해 1000㏊ 규모로 어장정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남해군은 공모에 또 다시 선정돼 50억 원(1000㏊)을 추가 확보했다.

강진만 해역은 새꼬막과 피조개 주산지로, 경남 새꼬막 양식 어업권의 78%를 차지한다. 수출용 패류생산 지정해역으로도 지정되는 등 주요 수산물 생산지다.

장충남 군수, 21일까지 '군민과의 대화' 계속
 
▲ 장충남 군수가 지난 15일 '군민과의 대화' 시간을 갖고 있다. [남해군 제공]

장충남 남해군수가 오는 21일까지 '2022년 군민과의 대화'에 나서고 있다. 올해 '군민과의 대화'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3년 만에 마련된다.

지난 14일 설천면부터 군민과의 대화를 시작한 장 군수는 10개 읍·면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경청, 새로운 혁신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남해군은 군정보고를 통해 △해저터널시대 △2022 남해 방문의 해 성공적 추진 △경쟁력 있는 농축수산업 육성 사업 △생활 SOC 확충 △따뜻한 복지대책 등 주요 현안을 설명했다. 

장충남 군수는 "사소하게 여길 수 있는 사안들 속에 군정 발전의 키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탄없는 의견 개진으로 집단지성을 모아 나가는 과정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보물섬 드론체험장' 18일 개장…"3일 전 예약해야"

▲보물섬 드론체험장 모습 [남해군 제공]

남해군은 18일부터 '보물섬 드론체험장'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갔다.

남해군 상주면 상주로 60번길 69에 위치한 보물섬 드론체험장은 강의실과 체험장 등을 갖추고 있다.

체험장 주요 프로그램은 △Fun-Fun한 드론 기초체험 △드론축구 △드론 항공촬영 입문 등이다. 한 프로그램당 소요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로,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희망 군민은 남해군 홈페이지의 문화체육시설 예약에서 최소 3일전 사전 신청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방세정 종합평가 '대상' 수상…상사업비 3억 확보

▲ 장충남 군수가 지방세정 종합평가 '대상' 수상을 받은 뒤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해군 제공]

남해군이 경남도에서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에 따라 기관 표창과 함께 상사업비 3억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경남도는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세수확충 등 지방세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지방세정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실적에 대해 지방세 부과·징수, 체납액 정리, 지방세 조사 등 8개 분야 22개 항목에 걸쳐 이뤄졌다. 

남해군은 납세편의시책 발굴에 매진하는 등 납세자 중심의 세정운영을 추진한 점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미선 재무과장은 "이번 수상은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열의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납세 의무를 다한 군민들 덕분"이라고 기뻐했다. 

청년에 도서구입비 50% 지원…참여 서점 모집

남해군은 오는 25일까지 청년 '도서구입비 지원사업' 참여 서점을 모집한다.

청년 도서구입비는 청년들의 능력 개발과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 2020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남해군에 주소를 둔 청년(만 19세~45세 이하)은 도서 구입비의 50%를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서점은 화전도서관을 방문해 사업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참여 신청서는 남해군청 홈페이지 또는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년 도서구입비 신청은 4월 중순 시작된다. 1인당 최대 10만 원(도서 정가기준 20만 원 이내)의 도서구입비가 지원된다. 단, 만화책·어린이도서·초중고 문제집·해외도서 등은 제외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