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웹예능 '왁장금' 활용 라이브커머스 콘텐츠 선봬
롯데홈쇼핑·초록뱀미디어 250억 투자 첫 프로젝트도 뷰티 예능 G마켓 글로벌 숍은 지난달 공식 유튜브 채널 '인싸오빠(INSSA OPPA G)'에서 K팝 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웹 예능(인터넷으로 공개하는 예능 프로그램)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 곳에서는 아스트로 멤버 진진·문빈·윤산하가 우렁각시 콘셉트로 펜션을 운영하며, G마켓 글로벌 숍에서 판매하는 각 카테고리별 스테디셀러 아이템을 소개했다. '인싸오빠'는 K뷰티, K패션 등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채널로 글로벌 구독자만 55만 명이 넘는다.
앞서 G마켓 글로벌 숍은 작년 11월 아스트로 멤버 엠제이(MJ)와 라키가 주연을 맡고 문빈·윤산하가 카메오로 출연한 웹 드라마 '숨은 그 놈 찾기'를 방영한 뒤 판매촉진 효과를 톡톡히 봤다. 드라마를 통해 노출된 100여 개 이상의 G마켓 간접광고(PPL) 상품 매출은 예전보다 최대 156% 급증했다.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도 청춘남녀 8인방의 연애 동거 리얼리티를 표방하는 신규 웹 예능 '러브웨이'를 피트니스·헬스 분야 인기 유튜브 채널 '핏블리 FITVELY'에서 공개했다. '러브웨이'는 작년과 올해 인기 웹 드라마 '썸웨이'와 '하트웨이'를 연달아 선보이며 브랜드 콘텐츠 분야에 있어 소비자 호응을 크게 이끈 써브웨이가 내놓은 첫 번째 웹 예능이다.
써브웨이 마케팅 담당자는 "써브웨이는 TV 광고와 드라마 PPL 뿐만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고 웹 예능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채택 배경을 설명했다.
'드라마→예능' 영역 확장…콘텐츠 커머스 본격화
유통가에 '예능'을 입힌 판촉 경쟁이 치열하다. 현대홈쇼핑은 11일 오후 6시 현대H몰 모바일앱 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에서 웹 예능 콘텐츠 '왁장금'과 연계한 스페셜 방송 '현대판 왁장금'을 진행했다.
'왁장금'은 가수 왁스가 전국 각지의 식품 명인을 찾아가 상품 개발 스토리를 듣고 요리를 배우는 웹 예능이다.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김혜숙 명인의 '프리미엄 꽃게장 세트(6만5900원)'와 농림축산부에서 선정한 오희숙 명인의 '부각·튀각 세트(4만6900원)' 등 대한민국 대표 명인 인기 상품들을 판매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앞으로도 웹 예능 등 디지털 콘텐츠를 접목한 다양한 시리즈의 콘텐츠 커머스와 스페셜 방송들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기존 판매되던 상품에 국한되지 않고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콘텐츠 마케팅을 지속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롯데홈쇼핑 역시 콘텐츠 제작사인 초록뱀미디어와 케이블 TV, OTT(Over The Top·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 전용 예능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며 콘텐츠 커머스를 본격 추진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1월 초록뱀미디어와 콘텐츠 플랫폼 확장, 콘텐츠 지적재산권(IP) 및 신규 사업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250억 원을 직접 투자해 2대 주주 지위까지 확보했다.
롯데홈쇼핑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뷰티 예능이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OTT를 중심으로 셀럽의 라이프스타일이나 뷰티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데 착안, 롯데홈쇼핑은 초록뱀미디어와 20·30세대 여성들에게 인기를 모았던 TV 리얼 뷰티쇼 제작진을 섭외해 홈쇼핑 여성 시청률이 가장 높은 뷰티 프로그램의 판매 노하우까지 접목시킨 '랜선뷰티'를 선보였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미디어사업부문장은 "지난해 직접 투자한 초록뱀미디어와 첫 번째 프로젝트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뷰티 예능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초록뱀미디어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웹 드라마 등 콘텐츠 영역을 확장하고, 연내 전문 스트리밍 채널 론칭, 셀럽 커뮤니티 플랫폼 등 콘텐츠 커머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초록뱀미디어·아프리카TV와 협업까지…커머스 경쟁력 강화
10일 티몬은 오리지널 콘텐츠 '광고천재 씬드롬' 시즌2 시작을 알리는 티저 영상을 유튜브 채널 '놈 스튜디오'에서 공개했다. 18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6시에 공개될 광고천재 씬드롬 두 번째 시즌 메인 MC에는 아이돌 그룹 골든차일드의 멤버 이장준이 합류한다.
'광고천재 씬드롬'은 티몬이 제작한 웹 예능으로 지난해 시즌1을 선보이며 티몬의 전략 방향인 콘텐츠 커머스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평. 시즌1에서는 정준하가 메인 MC로 활약하며 KFC, 피자알볼로, 네네치킨, 배스킨라빈스, 명륜진사갈비, 이디야커피 등 6개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영상들의 누적 조회 수는 150만 회를 넘었고 편당 평균 매출은 약 2억1000만 원을 달성했다.
장윤석 티몬 대표는 "올해는 광고천재 씬드롬 시즌2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해 티몬의 콘텐츠 커머스가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에 담긴 재미를 찾고 스토리에 공감하며 자연스럽게 커머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티몬은 웹 예능을 위해 아프리카TV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티몬은 작년 9월 아프리카TV 프리콩, 초록뱀미디어의 자회사이자 제작사인 오로라미디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3사가 가진 인프라·방송 제작, 커머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과 커머스 경쟁력 확대를 위해 힘을 합치고 있다.
KPI뉴스 / 박일경 기자 ek.par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