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소식] 잠재관광지 발굴 MOU·남하면 '공유냉장고' 등

박종운 기자 / 2022-03-03 14:54:39
작은학교살리기 공모에 북상면 선정…신원·가북 이어
가조온천 족욕체험장 5일 개장…11월까지 무료 운영
경남 거창군(군수 구인모)은 3일 군청에서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와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거창군이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와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거창군 제공]

강소형 잠재관광지 발굴·육성사업 대상지는 지난 1월 말 선정된 거창 항노화힐링랜드다.

거창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연말까지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와 공동으로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전개 △관광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지원 △관광수용태세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항노화힐링랜드는 국내 최초 무주탑 Y자형 출렁다리와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무장애 데크로드가 설치돼 있다. 숲해설, 산림 치유 프로그램 및 숙박시설도 갖추고 있다.

특히, Y자형 출렁다리는 깎아지른 협곡을 세 방향으로 연결한 국내 유일의 산악 보도교로, 수려한 자연 경치와 스릴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남하면, 면사무소에 공유냉장고 운영…식료품 무료 이용

▲ 거창 남하면의 식료품 기부 냉장고 개소식 모습 [거창군 제공]

남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임양희·이봉규)는 지난 2일 면사무소 1층에서 누구나 식료품을 기부하고 지역주민 모두 무료로 이용가능한 '행복이 남하도는 냉장고' 개소식을 개최했다.

공유냉장고는 이웃과의 음식 나눔을 통해 정을 나누고 어려운 이웃을 마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남하면 대야마을 출신 유한성 금호주택 대표가 500만 원을 기부해 공유냉장고에 사랑이 가득한 물품을 채울 수 있게 한 데서 비롯됐다. 이후 사업 소식을 전해 듣고 곳곳에서 기부가 이어졌다.

이날 개소식에 참여한 구인모 군수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먼저 돌아보고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아주신 지역주민께 감사드린다"며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행복한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작은학교 살리기 공모에 북상면 선정…작년 신원·가북 이어 

거창군은 2022년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공모사업에 북상면(북상초)이 선정돼 도비 5억 원, 도교육청 5억 원, LH공사 20억 원(공공임대주택 건립비용의 80% 이상) 등 총 30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

2022년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공모사업은 도내 시·군 3개소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 및 커뮤니티 시설 건립과 빈집 리모델링을 통해 작은학교 전·입학 전입세대에게 주거공간을 제공해 주기 위해 2020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거창군은 민선 7기 구인모 군수가 취임한 후 면 지역의 소멸로 이어질 수 있는 농촌학교의 폐교를 막기 위해 작은학교와 지역 살리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거창군은 지난해 2월 LH 경남지역본부와의 협약을 통해 작은학교 전입세대에 부족한 주택을 제공하기 위해 신원면과 가북면에 시범적으로 추진했다. 신원면은 올해 3월 준공 및 입주를 앞두고 있고, 가북면은 건축업체 선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거창군은 은 경남도 인구정책 공모사업에 2020년과 2021년 2년 연속 선정되면서 총 3억 원의 예산으로 '작은학교 전·입학 전입세대 주택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가조온천 족욕체험장 5일 개장…11월까지 무료 운영

▲ 가조온천관광지 족욕체험장 전경 [거창군 제공]

거창군은 동절기 휴장기에 들어갔던 가조온천관광지 족욕체험장을 5일부터 개장한다.

운영기한은 11월까지다. 매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매주 월요일은 휴장, 입장료는 무료다.

국내 최고의 pH9.7 강알칼리성 온천수를 사용하는 가조온천 족욕체험장은 지난해 9월 개장 이후 3개월간 3000여 명이 방문하는 등 지역주민과 항노화힐링랜드, 가조온천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족욕체험장은 가조온천관광지 입구에 위치해 있다. 270㎡의 규모로 동시에 100여 명이 이용가능하다. 또한 온수탕(40도) 2곳과 원수탕(26도) 2곳으로 조성돼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온천수로 족욕을 체험할 수 있다. 

가조온천은 pH9.7 강알칼리성 온천이다. 피로 회복, 신경통, 류머티즘,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