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무상급식비 전년 대비 2.5% 인상
진주시-LH, 지역사회 상생발전 간담회
청년예술인 지원사업 '청춘예찬' 공모 경남 진주시는 16일부터 올해 전기차 보급사업 1차분 650대 신청을 받는다.
진주시는 올해 전기차 2430대, 34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1차분 접수는 승용 300대, 화물 350대이다. 지원 비용은 개인 전기 승용차 1300만 원, 소형 전기 화물차 최대 2000만 원이다.
신청대상은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일 기준 90일 이상 시에 주소지를 둔 18세 이상 시민과 시에 사업장이 있는 법인·공공기관·지방공기업 등이다.
장애인이나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과 다자녀, 생애 최초 차량 구매자, 미세먼지 개선효과가 높은 차량 구매자(경유차에서 전기차 대체 구매)는 우대 받는다.
올해는 택시 30대 물량을 우선 배정하고 300만 원의 추가 보조금도 지원한다. 구입은 구매 지원신청서를 작성해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수면 '관광테마마을' 한옥 리모델링 '한창'
진주시는 지수면에 관광객들이 쉬어갈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를 갖춘 테마마을을 지난 1월 조성하고, 기존 한옥의 리모델링·증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수면 승산리 일원은 LG·GS 등 우리나라 대표 기업가들이 태어난 곳이다. 진주시는 이곳에 80억 원을 투입, 창업정신과 도전정신을 테마로 한 관광테마마을 조성 사업을 펼쳐왔다.
올해 상반기 게스트하우스에 다목적관을 추가 증축하는 한편 기업가정신 문화탐방로, 지수천 친수시설, 주차장 등 기반시설 조성과 함께 창업주들의 생가 개방과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도 계획하고 있다.
지수면 '생활체육시설' 조성사업 현장 점검
진주시는 15일 지수면 승산리 158-6 일원에 조성 중인 '지수면 생활체육시설 조성사업' 현장을 점검했다.
시는 지수면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총사업비 7억 원을 들여 궁도장 시설을 개선하고 파크골프장(6홀)을 조성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수면민의 생활체육시설로 이용돼 왔던 옛 지수초등학교는 기업가정신 교육센터와 기업가정신 전문도서관으로 예정돼 있다.
이에 따른 주민들의 생활체육시설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진주시는 지난해 말 국유재산 사용허가(한국도로공사 진주지사)를 거쳐 올해 5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교 무상급식비 전년 대비 2.5% 인상
진주시는 올해 학교 무상급식비를 전년 대비 2.5% 인상, 관내 91개 초·중·고·특수학교 4만680명에게 215억 원을 지원한다.
시는 15일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급식지원 심의위원회를 개최, 신규 심의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한편 학교급식비 무상지원과 친환경 쌀 학교급식 지원안을 심의·의결했다.
지난해 '지역농산물공공급식에 관한 조례'를 개정·공포한 진주시는 학교급식비 식재료 사용 시에는 관내 우수농산물을 우선 사용하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진주시-LH, 지역사회 상생발전 간담회
조규일 시장과 최희숙 LH 도시경관단장은 15일 시청에서 면담을 갖고 지역사회 공헌활동, 상생발전 방안 등을 논의하고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 자리는 LH 도시경관단장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이날 LH 도시경관단장은 2022년 LH 도시경관단 사회공헌활동으로 △등굣길 가로숲 길 조성 △자연을 품은 교실 숲 조성 등에 대한 사업취지와 계획을 설명하고, 행정 지원을 요청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LH에 감사한다"며 "진주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청년예술인 발굴 지원사업 '청춘예찬'공모
진주문화관광재단은 오는 24일까지 청년예술인 발굴 지원사업 '청춘예찬' 공모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춘예찬'은 지역의 청년예술인 창작활동을 활성화하고 예술 활동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2022년 신규 공모사업이다.
공모에 선정된 청년예술인에 대해서는 800만 원 한도 내에서 예술 활동과 작품 포트폴리오 제작, 최종 작품발표회 등 문화예술 창작활동을 지원한다.
신청 대상은 공모일 기준 최근 1년 이상 진주시에 주소지를 두고, 최근 2년간 1건 이상 예술 활동 증빙이 가능하거나 예술활동 증명이 가능한 만 19~34세의 청년예술인이다.
지원 대상자는 서류 및 인터뷰 심사를 거쳐 3월에 결정될 예정이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