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신청하면 9.15% 할인"…시기 따라 공제 차이 경남 함양군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상림공원 일원에서 지역 특산물인 고종시 곶감 특판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쫄깃하고 부드러운 명품 함양곶감과 함께 각종 농특산물을 10~20%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함양 고종시 곶감은 지리산의 청명한 바람으로 자연 건조시켜 당도가 높고, 육질이 부드럽고, 식감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고종시(高宗杮)는 감 품종의 하나로, 보통 감보다 알이 잘고 씨가 없으며 맛이 달다. 함양에서는 곶감 생산시기인 11월부터 12월까지 적합한 기상 여건으로, 고품질의 곶감이 출하되고 있다.
서춘수 군수는 "우리 농가들과 군민 모두가 합심해 준비한 고종시곶감 특판행사가 대박 나기를 기원한다"며 관심을 당부했다.
청소차에 '굴뚝형' 배기관 설치…전국서 두번째
함양군은 환경미화원들의 작업시 차량 배기가스에 덜 노출되도록 생활쓰레기 수거 청소차량의 배기관을 위로 향하는 굴뚝 형태로 설치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수원시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이고, 경남도에서는 처음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청소 차량 '굴뚝형' 배기관 설치사업은 청소차량의 배기관을 차량 뒤편 바닥이 아닌 조수석 뒤편에 수직으로 설치함으로써 배기가스를 차량의 위쪽으로 배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트랙터 배기관과 같은 형태다.
그 동안 차량의 뒤쪽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환경미화원들은 쓰레기를 차에 실을 때 배기가스에 노출되며 건강을 해칠 우려가 높다는 민원이 제기돼 왔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9.15% 할인 받으세요"
함양군이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 중에 연납하면 세액의 9.15%를 공제해 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받고 있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내는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하면 납부 시기에 따라 세액을 공제해주는 제도다.
연납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신청할 수가 있다. 각각 9.150%, 7.534%, 5.041%, 2.500%의 세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가 있다.
전년도에 연납으로 납부한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연납고지서가 발송된다. 신청은 인터넷 위택스 사이트와 모바일앱 등을 통해 가능하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