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말레이시아에 '주택연금 제도' 온라인 컨설팅

박동욱 기자 / 2021-12-03 16:12:50
말레이시아에도 주택을 맡기고 평생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역모기지) 제도가 도입된다.

▲ 최준우 주택금융공사 사장이 서울 세종대로 주택금융공사 수도권동부본부에서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말레이시아 주택금융기관인 차가마스와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한국주택금융공사 제공]

한국주택금융공사(HF·사장 최준우)는 말레이시아 주택금융기관인 차가마스(Cagamas Berhad)의 주택연금 출시를 앞두고 화상회의를 통해 컨설팅을 제공했다고 3일 밝혔다.

'차가마스'는 1986년에 설립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 산하 채권매입 및 유동화증권 발행 주택금융기관이다.

이번 회의는 차가마스에서 올해 말 주택연금 출시를 앞두고 노하우 전수 등을 요청해 성사됐다. 두 기관 CEO와 실무진은 화상회의를 통해 △주택연금 계리모형 설계 구조와 지급유형 △비대면 신청방식 등을 주제로 논의했다.

최준우 사장은 "말레이시아가 주택연금제도를 고령층·빈곤 문제의 해결책 중 하나로 선택한 것은 훌륭한 결정"이라며 "이 제도가 말레이시아 주택금융시장 발전과 서민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부터 HF공사는 직원 해외파견을 통해 말레이시아 주택금융시장 발전을 지원하고, 말레이시아 주택금융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KPI뉴스 / 박동욱 기자 pku24@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동욱 기자

박동욱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