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폭우…호우 위기경보 '주의' 격상·비상 1단계 가동

강혜영 / 2021-08-21 10:11:26
전국에 시간당 30~50㎜ 이상 강한 비 행정안전부는 21일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이날 오전 8시 30분을 기해 호우 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하고 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중대본 비상대응 수위는 1~3단계 순으로 단계가 올라간다.

▲ 전북 전주시에 우박을 동반한 집중호우가 갑작스럽게 내린 지난 18일 오후 전주시 화산체육관 앞 백제대로가 빗물에 잠겨있다. [뉴시스] 

기상청은 이날 전국에 시간당 30~50㎜, 많은 곳은 120~400㎜로 매우 강하게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중대본은 갑작스러운 호우특보에 대비해 비상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특보 발효 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해 대응하는 등 상황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주문했다.

산간 계곡·야영장·등산로·탐방로·낚시터·지하차도·둔치 주차장·하천변 산책로 등에는 사전예찰과 출입 통제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산사태 위험 지역 주민은 안전지대로 일시 대피시키도록 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와 임시선별검사소 등 방역시설에 피해가 없도록 정전 대비 비상발전기 점검, 야외 가설물 결박 등 안전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관계기관에 요청했다.

KPI뉴스 / 강혜영 기자 khy@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혜영

강혜영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