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그린바이오 신산업 육성…5개 기관 합동 업무 협약

박에스더 / 2021-07-05 10:27:47

강원도는 5일 서울대학교 평창캠퍼스 본관에서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 강원도청 전경


협약식에는 강원도, 평창군,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이 함께 한다.

강원도는 그린바이오의 소재인 천연자원의 보고라는 장점과 함께 소재 발굴에서 원료생산, 가공, 유통, 소비와 전후방 산업까지 전주기플랫폼 생태계가 가능하다.

그린바이오 산업은 농업에 바이오테크가 가미되어 고부가가치 제품 등을 만들어내는 신성장산업(세계 시장 연평균 6~8% 성장)이다. 최근 몬산토, 바이엘, 켐차이나, 듀폰 등 다국적 글로벌 농업·제약·화학 기업 간 거대합병이 이뤄질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되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그린바이오벤처 캠퍼스 유치를 위한 협업을 시작으로 향후 5대 유망산업(마이크로바이옴, 대체식품, 종자, 동물용의약품, 기타생명소재)을 중심으로 IT, BT 관련 기술과 융합한 새로운 그린바이오 산업을 육성을 위한 협력체계를 이어 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오후 3시 온라인(ZOOM)으로 강원도와 평창군,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그린바이오 신산업 육성포럼'이 열린다. 올해 첫 번째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그린바이오 신산업 육성과 발전 방향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에스더

박에스더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