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개혁 완성이 가장 중요한 소임"

김광호 / 2021-05-26 10:39:30
"檢 조직 안정시키고, 신뢰받는 檢 만들기 위해 최선"
"정치적 고려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진실·정의 추구"
"법무부와 적극 소통해 조직 안정과 화합 도모할 것"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는 26일 "검찰총장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소임은 70년 만에 이루어진 제도적인 검찰 개혁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진정한 검찰 개혁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검찰 조직을 안정시키고, 신뢰받는 공정한 검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구체적으로는 '신뢰 받는 검찰', '국민 중심 검찰', '공정한 검찰'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먼저 "국민만을 바라보며 일체의 정치적 고려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오로지 진실과 정의를 추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의 모든 업무 수행에서 국민과 인권을 중심에 두겠다"며 "새로운 형사사법제도를 조속히 안착시켜 국민의 불편을 덜어 드리고, 국가의 반부패 대응 역량도 반드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일선에 자율과 책임을 부여해 검찰 구성원들이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수사기록 및 관련 정보의 공개를 확대하는 등 검찰 업무의 투명성은 더욱 높이겠다"고도 했다.

김 후보자는 "최근 검찰조직 내부에서 반목과 편가르기 등 서로에 대한 불신이 있다는 안타까운 지적까지 받고 있다"며 "능력과 자질, 인품에 따라 적재적소에 인재가 배치되는 공정한 인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무부와 적극 소통하여 조직의 안정과 화합을 도모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KPI뉴스 / 김광호 기자 kh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광호

김광호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