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AI 상품 추천 서비스 도입…아마존과 협업

남경식 / 2019-10-29 09:48:20
아마존닷컴에서 실제 사용 중인 추천 알고리즘 도입 롯데마트가 아마존과의 협업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자체 모바일 앱 'M쿠폰'을 통해 매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1:1 상품 추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 롯데마트 모바일 앱 'M쿠폰'의 맞춤 쿠폰 지급 안내 화면 [롯데마트 제공]

이번 서비스를 위해 롯데마트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 솔루션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를 도입했다.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는 아마존닷컴에서 실제로 사용 중인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특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롯데마트는 지난 2016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M쿠폰'에서 1:1 상품 추천을 진행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상품 추천도를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인공지능 기술을 지속 도입해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 신재현 빅데이터 팀장은 "광고가 범람하는 시대에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추천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조나단 딕슨(Jonathon Dixon), AWS 아시아·태평양지역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총괄은 "아마존닷컴에서 수년간 숙련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통해 고객들의 쇼핑 경험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PI뉴스 / 남경식 기자 ngs@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남경식

남경식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