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의회 김규찬 의장, 대한민국 '의정정책대상' 최우수상 수상

손임규 기자 / 2025-12-25 07:40:28
책임 의회, 실효적 정책·입법 활동 인정받아

경남 의령군의회는 김규찬 의장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의회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 김규찬 의장이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의회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령군의회 제공]

 

6선 지방의원인 김 의장은 제9대 의령군의회 전·후반기 의장으로서 의회 운영 전반을 이끌어 왔다. 

 

의정정책대상 주관 기관인 여의도정책연구원은 조례 제·개정과 예산·행정사무감사, 주민의견 수렴, 의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정치적 리더십 등을 종합 평가했다. 특히 올해는 실제 의정 성과를 중심으로 질의서·평가서·증빙자료를 정밀 심사하는 방식이 강화됐다. 

 

김 의장은 '군민 속으로 한발 더, 소통하는 의회'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회의 과정을 유튜브로 생중계하고,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군민 의견접수'를 정례화해 주민이 직접 의정에 참여·감시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매주 '등원일 회의'를 통해 전 의원이 주요 현안을 공유하도록 한 것 역시 의회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인 사례로 평가된다.

 

입법 활동에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 냈다. 김 의장은 '야간관광 활성화 지원 조례'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지원 조례' '출산의 날 기념에 관한 조례' 등을 발의해 공공성·안전·지역소멸 대응을 아우르는 입법 성과를 쌓았다.

 

김 의장은 "이번 수상은 제 개인이 아니라 군의회를 믿고 지지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온 결과"라며 "군민의 삶 속에서 문제를 찾고, 이를 조례와 정책으로 풀어내는 지방의원을 계속해서 목표로 삼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임규 기자

손임규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