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소식] '미디어아트 진주성' 화려한 개막-주한 스웨덴 대사 방문

박종운 기자 / 2025-08-18 14:24:16

'2025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이 지난 15일 밤 경남 진주성 공북문 앞 특설무대에서 개막돼, 다음 달 7일까지 여름밤을 화려하게 수놓게 된다.

 

▲ 15일 밤,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 개막식 행사 모습 [진주시 제공]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은 국가유산청·경남도·진주시가 주최하고, 국가유산진흥원·진주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해 '법고창신(法古創新)-진주성도(晉州城圖)'라는 주제로 9월 7일까지 24일간 개최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조규일 시장과 이귀영 국가유산진흥원장, 백승흥 시의회 의장, 국가유산청·경남도 관계자 등을 비롯해 시민·관광객 등 1만6000여 명이 참석해 축제 분위기를 달궜다.

 

조규일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신 디지털·IT기술과 아날로그가 결합된 '2025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 행사와 함께 국가유산 야행, 진주 M2페스티벌, 다양한 야간관광 특화 프로그램도 같이 즐기면서 진주의 매력을 마음껏 느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귀영 국가유산진흥원장은 개회사에서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개최도시 8개 지자체 중 두 번째로 진주시에서 여는 점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미디어아트와 함께 진주시가 야간관광 도시로 발전해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규일 시장, 주한 스웨덴 대사 만나 기업협력 요청


▲ 16일, 조규일 시장이 주한 스웨덴 대사를 접견하고 있는 모습 [진주시 제공]


조규일 시장은 지난 16일 주한 스웨덴 대사를 접견하고, 진주시와 스웨덴 간의 경제·문화·스포츠 분야 교류 및 협력 방안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경제·체육 분야에서의 한-스웨덴 간 교류 협력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진주시와 스웨덴의 기업협력 방안, 진주국제여자배구대회, 그리고 진주 K-기업가정신에 대해 직접 확인하고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 인근에 우주항공청이 설립된 이래 우주산업 기반 조성 등 우주항공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며 "스웨덴 현지 우주·방산 기업들과의 협력 기회를 마련해 달라"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안데르손 대사는 스웨덴 북부에 위치한 로켓 발사 우주센터와 방산기업 '사브(SAAB)' 등을 소개하며, "스웨덴 기업들은 이미 한국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향후 진주시와도 긍정적인 파트너십이 구축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