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이은주 민원팀장, 민원행정발전 시상식서 대통령 표창 수상

박종운 기자 / 2025-12-24 15:09:23

경남 진주시는 민원여권과 이은주 민원팀장이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5년 민원행정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민원담당자 보호분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 진주시 민원여권과 이은주 민원팀장이 김민재 행안부 차관으로부터 대통령 표창을 받은 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진주시 제공]

 

이번 표창은 악성민원에 대응해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인 기반을 선도적으로 마련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보호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점이 높이 평가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민원공무원의 보호를 위해 시 차원의 법적 대응을 총괄하는 전담 부서를 지정하고 '악성민원 대응팀'을 구성하는 등 조직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해 왔다. 

 

특히 '민원업무담당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와 민원처리 담당자 휴대용 보호장비 운영지침 등을 통해 장시간 반복되는 폭언 민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수 녹음과 상담 권장시간 설정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제도 개선을 선도했다.

 

이러한 노력이 행정안전부의 '민원공무원 보호분야'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올해 5월 중앙행정기관 및 타 지자체 관계자 20여 명이 진주시를 방문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필요 기관에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전국적인 확산 모델로 주목받기도 했다.

 

한편, 진주시는 2024년 말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027년까지 3년간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