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소식] 물놀이 현장 안전점검-케이블카 자연휴양림 피톤치드 풍부

박종운 기자 / 2025-06-25 12:23:53

경남 사천시는 24일 본격 피서철을 앞두고 김제홍 부시장이 직접 물놀이 관리지역에 방문해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김제홍 부시장이 물놀이 관리지역에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천시 제공]

 

김제홍 부시장은 사남면 우천숲·능화숲·용소숲에 이어 정동면 수청숲 물놀이장을 순회하며 안전장비 상태 및 비치 현황, 안전관리요원의 근무 상태 등을 점검했다.

 

김제홍 부시장은 "물놀이 안전사고는 사고발생 시 대응이 어려운 만큼, 사전 예방과 시민 대상 홍보에 중점을 두고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사천 케이블카 자연휴양림 숲환경 측정…피톤치드 크게 높아


▲ 사천 케이블카 전경 [사천시 제공]


사천시는 한국산림복진흥원 산림복지연구개발센터와 협업을 통해 사천 케이블카 자연휴양림 숲환경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천 케이블카 자연휴양림에서 실시된 공기질 측정결과 타지역 편백숲(772.74pptv)보다 피톤치드가 3배가량 높은 것으로 측정(2047.9pptv)됐다. 측정된 피톤치드 성분 중 '알파-핀넨'(α-pinene), 사비넨(Sabinene), p-사이멘(Cymene)이 높게 나타났다. 

 

'알파-핀넨'은 항암·항산화·뇌파활동 촉진에 효과가 있다. '사비넨'은 항균·항염증·항산화·피부재생·미백에 효과가 있다. 'p-사이멘'은 류머티즘 완화, 통증 완화,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유해물질(BTEXs)은 도심지(9,429.6pptv) 대비 10배 정도 낮게(960.3pptv) 나타났다. 이는 사천 케이블카 자연휴양림의 풍부한 편백림이 실제로 맑고 청정한 치유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결과라는 게 사천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사천 케이블카 자연휴양림에 조성된 산림체험시설과 숲길 등을 많이 이용하시고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