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중1 '학업성취도평가'…교육청 주관 전국 첫 태블릿PC 시험

최재호 기자 / 2023-09-18 10:26:02
18일부터 10월11일까지 모든 중학교 시행

부산시교육청은 1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BEST)’를 시행한다.

 

▲ 부산시교육청 입구 모습 [최재호 기자]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는 컴퓨터 기반 평가(CBT)로 시행되는 교육청 주관의 학업성취도평가로는 전국 최초다.


학력 수준에 대한 정량적인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이 평가는 부산 모든 중학교가 기간 내 학사일정에 따라 시행일을 선택하게 된다.

평가 교과는 국어·수학·영어다. 학생들은 이미 보급받은 태블릿PC를 활용해 평가에 참여한다. 부산학력개발원은 학생들의 컴퓨터 기반 평가 문항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 체험하기를 두 차례에 걸쳐 제공한 바 있다.


평가 결과는 10월 18일 이후 부산학력향상지원시스템(BASS) 사이트를 통해 학생 본인, 담임교사, 단위학교의 교과대표교사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교과별 성취수준, 영역별 성취율, 역량별 성취율, 변환점수 등을 제공한다.

이상율 부산학력개발원장은 “부산형 학업성취도평가는 데이터 기반의 학생 개별 맞춤형 피드백 자료와 AI 강좌 제공 등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한다”며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