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소식] 창포원 국화 민간정원 분양-거창아카데미 '타임뱅크' 특강

박종운 기자 / 2025-11-20 10:29:27

경남 거창군은 18일 거창창포원 중앙광장에서 국화 가든멈 200여 개를 관내 민간정원 4곳에 분양하는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 거창창포원에서 국화 나눔행사가 열리고 있는 모습 [거창군 제공]

 

이번 나눔은 '거창창포원 국화 예술 속 정원 산책' 행사가 종료된 후, 전시됐던 국화 가든멈을 민간정원에 분양해 정원문화 저변 확대를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여한 민간정원은 △이수미팜베리정원(거창읍) 자연의소리정원(가북면) 달이실정원(남하면) 품안에정원(위천면) 4곳이다.

 

거창창포원은 지난해 봄 민간정원을 대상으로 꽃창포 모종 1000본을 배부한 데 이어, 올해는 국화 나눔을 통해 지역 정원문화 활성화에 지속해서 기여하고 있다.

 

거창아카데미 '서로 돌봄의 공동체, 타임뱅크' 주제 특강


▲ 제160회 거창아카데미 특강 수강생들이 단체촬영을 하고 있다. [거창군 제공]


거창군은 18일 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제160회 거창아카데미에 타임뱅크 코리아 손서락 대표를 초청, '서로 돌봄의 공동체: 타임뱅크(Time Bank)'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손서락 대표는 저성장·고령화로 돌봄 수요가 급증하는 사회적 변화 속에서, 지역 공동체가 함께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 대안으로서 타임뱅크의 개념과 국내 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타임뱅크는 이웃에게 돌봄·재능나눔·생활지원 등의 도움을 제공하면 그만큼의 '시간'을 적립하고, 이후 필요할 때 도움을 시간 단위로 교환하는 상호호혜적 공동체 시스템이다.

 

손 대표는 "타임뱅크는 단순한 자원봉사가 아니라 서로가 '주고받는' 평등한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일방적 '봉사-수혜' 구조를 넘어 모두가 기여자가 되는 새로운 지역 돌봄 모델임을 설명했다. 

 

이날 강연에서는 전국의 타임뱅크 하우스 사례, 마을 단위 돌봄 네트워크 구축 과정, 코디네이터 양성 등 현장 경험도 공유됐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