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통학안전지도 시스템 '등굣길안심e' 3월 개통

최재호 기자 / 2024-03-03 10:09:06
학생 위치 중심으로 학교 주변 교통안전-위험시설 한눈에 파악

부산시교육청은 초등학교 주변 안전한 통학로 구축과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통학안전지도 시스템 '등굣길안심e'를 개통했다고 3일 밝혔다.

 

 

▲ 반응형 웹시스템 '등굣길안심e' 시범 홈페이지 캡처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교육청은 학생들의 통학 안전에 대한 종합적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 지난해 1월 부산시·경찰청·유관기관 관계자·교감 등으로 구성된 TF팀을 꾸렸다. 이들은 용역업체와 함께 실태조사, 안전 지도 작성 검증 등을 실시하며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반응형 웹시스템인 '등굣길안심e'는 학생의 위치를 기반으로 안전한 통학로를 실시간 알려주고, 학교 주변 교통안전시설과 위험시설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학생, 학부모 등 사용자 누구나 손쉽게 개선 의견을 등록할 수도 있다.

주요 기능은 △안전한 통학로 구현 초등학교 주변 교통안전시설 13개 항목과 위험지역시설 3개 항목 구현 위험지역에 대한 개선 전·후 사진 제공 봉사자 배치 지점 구현 등이다. 또한, 2D~3D 변환, 위성 화면 구현, 날씨 안내 등 기능도 담았다.


부산교육청은 시스템 매뉴얼을 교육청 홈페이지와 학교안전플러스 등에 탑재할 예정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 시스템 개통은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통학로 안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밑거름"이라며 "통학로 관련 이해관계자 모두가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의 관리 주체라는 인식을 제고하는 데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최재호 기자 choijh199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재호 기자

최재호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