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소식] 센서스 조사요원 모집-로봇항공기 경연대회 내달 6일 개최

박종운 기자 / 2025-08-14 10:01:48

경남 사천시는 오는 11월 '2025 인구주택총조사'(센서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조사요원 85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 인구주택 총조사요원 모집 홍보 리플릿 [사천시 제공]

 

5년마다 실시되는 인구주택총조사는 대한민국 영토 내 모든 인구·가구·주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 국가 및 지역의 주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통계조사다. 

 

올해 조사는 사천시 전체 가구의 20% 표본조사구 내 상주하는 1만4845가구가 대상이다. 인터넷과 전화조사 실시 이후에 미완료 가구를 대상으로 태블릿PC를 활용한 방문·면접 조사가 이뤄진다.

 

접수 기간은 △관리요원 18~22일 △조사원 9월 8~19일이다. 지원자는 사천시청 홈페이지의 '공고' 게시판에서 응시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시청 총조사 상황실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제23회 한국로봇항공기 경연대회' 9월 6일 개최


▲ 제23회 한국로봇항공기 경연대회 포스터

 

사천시는 다음 달 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우주항공청 일원(아론비행선박산업 부지)에서 '제23회 한국로봇항공기 경연대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기상악화 시에는 다음날인 9월 7일로 연기된다.

 

올해 대회는 우주항공청과 사천시가 공동 주최하며,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한국항공대학교 항공드론 혁신융합사업단이 주관, 대한민국 공군이 후원한다.

 

지난 2002년 시작된 한국로봇항공기 경연대회는 그동안 전국 여러 도시에서 개최됐지만, 사천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우주항공청이 위치한 '대한민국 우주항공산업의 중심 도시'로서, 이번 대회를 계기로 그 위상을 전국에 확고히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본선에는 지난 7월 예선을 통과한 전국 10개 대학팀, 200여 명의 참가자가 출전해 자체 제작한 무인항공기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조난자 구조임무를 수행하는 기술력을 겨룬다.

 

행사장에는 경연 관람 외에도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에어로켓 발사, 고무 동력기 만들기, 키링 제작, 페이스페인팅, 포토부스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운 기자

박종운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