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반도체·로봇 등 첨단 제품 전시…'AI 페스타 2025'
-
박상준
/ 2025-11-20 08:43:34
25~27일 청주오스코…50여 기업·기관 참여
충청권 최대 규모의 디지털 융합 축제인 'AI 페스타 2025'가 오는 사흘간 일정으로 오는 25일 청주오스코에서 개막한다.
 |
| ▲ AI페스타 2025 포스터. [충북도 제공] |
'AI 중심 충북, 미래를 여는 청주!'를 슬로건으로 충북도와 청주시, 충북과학기술원이 공동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MS코리아, KT, 에코프로 등 국내외 주요 기업과 도내 혁신기업 등 50여 개 기업·기관이 참여하고, 3000여 명의 참관객이 함께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AI·SW 융합기술 전시회, 글로벌 포럼 및 세미나, AI 체험존 등 산업과 도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시관에서는 충북 소재 디지털 기업 등이 참여해 AI 반도체, 디지털 트윈, 로봇, 스마트팩토리 등 최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25일 오후에 열리는 개막식은 AI 기술을 활용한 개막 영상 'AI로 보는 충북의 미래'로 시작된다. 이어 AI 아바타를 활용한 내빈 소개 등 AI 기술로 연출돼 행사 분위기를 한층 더 생동감 있게 만들 예정이다.
충북 AX 글로벌 포럼에서는 한국인공지능ˑ소프트웨어산업협회와 한양대의 국내 전문가뿐 아니라 중국 산동성대학, 핀란드 IQM, 미국 블레이즈 등 세계 유수 기관이 참여해 산업 AX, AIˑ과학기술, 양자융합, AI 반도체 등 글로벌 혁신 동향을 주제로 심도 있는 강연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에는 충북 DX 세미나, 정보보호 및 블록체인 세미나, 중부권 AX 산업혁신 간담회 등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AI 작곡체험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도 다채롭게 제공될 예정이다.
김영환 지사는 "AI 페스타 2025는 충북이 추진해 온 디지털 전환 전략의 결실이자, 산업과 도민이 함께 AI 기술의 가능성을 체감할 수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 MS코리아, KT, 에코프로 등 국내외 선도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도내 산업현장에 AI 기술을 확산하고 지역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박상준 기자 ps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