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카카오톡으로 지방세 환급 편하게 받으세요"

박에스더

yonhap003@kpinews.kr | 2021-08-24 14:38:20

지방세 환급금 588건 1300만 원, 10만 원 이하 소액 환급금 94.7% 차지

동해시는 이달부터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게 지방세와 세외수입 환급금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급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환급금은 588건 1300만 원으로, 그중 10만 원 이하의 소액환급금이 94.7%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시는 적은 금액이라도 납세자의 권리를 찾아주고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비대면 지방세 환급 업무 처리 확대를 위한 세무 행정 서비스의 일환으로 이번 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
 

▲ 동해시는 카카오톡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급신청 서비스을 시행한다. [동해시 제공]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24시간 환급신청이 가능하며 또한 환급자료의 간편한 제출로 신속한 환급이 가능해 소액 미환급금 감소 및 납세자의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이용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동해시 지방세 및 세외수입 환급'을 검색하거나 환급금 통지서의 QR코드를 스캔해 접속한 뒤 환급금 통지서 상단의 환급번호와 성명,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 은행명을 적어 메시지를 전송하면 된다.

이후, 환급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2~3일(은행 영업일 기준) 이내 환급이 이뤄진다.

김형기 세무과장은"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이를 이용한 납세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적극적인 세무 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