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내정자는 누구?
안재성 기자
seilen78@kpinews.kr | 2021-08-05 11:16:36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내정자는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등 여러 정부부처에서 다양한 업무를 맡아온 경제관료 출신으로 외교부에서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을 이끌기도 했다.
금융위는 5일 신임 금감원장에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 대표를 임명제청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다. 현재 금감원장 자리는 지난 5월 윤석헌 전 원장이 퇴임한 이래 공석이다.
정 내정자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 자유무역협정 전략기획단장,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사무처장, 부위원장, 기재부 차관보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지난 2019년 9월부터는 외교부로 자리를 옮겨 한미방위비분담 협상 대표를 맡고 있다.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관 근무 당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들과의 대외협력활동을 도맡았다.
금융위 사무처장으로 재직할 때는 가계부채와 '하우스푸어' 등 서민금융지원책을 관리했다.
미국과 방위비분담에 관한 협상을 도맡아 올해 3월 제11차 한미방위비분담특별협정 타결을 끌어냈다.
KPI뉴스 / 안재성 기자 seilen78@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