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박기호 교수, 제3회 응용 특화 시스템 구조 워크샵 개최

권라영

ryk@kpinews.kr | 2021-02-24 12:07:54

구글, 삼성, 케이던스, IBM 연구자들 초청강연·논문 발표

세종대학교는 컴퓨터공학과 박기호 교수가 미국 동부표준시로 오는 28일 오후 5시(한국시간 3월 1일 오전 7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국제 고성능 컴퓨터 구조 학술회의의 일환으로 '제3회 국제 응용 특화 시스템 구조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 세종대 컴퓨터공학과 박기호 교수가 2018년 10월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제1회 국제 응용 특화 시스템 구조 워크샵'에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있다. [세종대학교 제공]

이번 워크샵에서는 구글, 삼성, 케이던스, IBM 임원급 연구자 등의 초청강연과 연구 논문 발표가 진행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구글과 삼성 연구자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폰, IoT 기기 등 단말기기에서의 온디바이스 AI 관련 개발 동향 및 연구 이슈 등을 주제로, 케이던스 연구자는 딥러닝과 바이오정보처리 등 다양한 응용에 최적화된 응용 특화 가속기 설계를 위한 자사의 설계 언어와 SW(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한 초청강연을 진행한다.

IBM 연구자들은 자율주행 자동차 등을 위한 보안 및 안전성을 갖는 시스템 온 칩(SoC) 프로세서 설계 및 해당 프로세서의 운용 기법에 대한 연구 결과가 담긴 2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한다.

상세한 강연 내용과 일정은 워크샵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올해로 3회를 맞는 국제 응용 특화 시스템 구조 워크샵은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중견연구) 지원을 받아 차세대 응용을 위한 컴퓨팅 시스템 구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박기호 교수와 조지아공과대학교 김혜순 교수가 함께 응용 특화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제시와 관련 연구자 간의 활발한 연구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2018년과 2019년에 개최된 1, 2회 워크샵에서는 구글, ARM, IBM, 자일링스와 하버드대학교, 동경대학교 교수 등이 AI 가속기 설계, SW, 설계 환경에 관한 연구, 드론 및 자율 주행 자동차 관련 연구 등을 주제로 초청 강연을 한 바 있다.

KPI뉴스 / 권라영 기자 ry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