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중등 1학교 1인성브랜드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4-07-26 00:05:22

인성교육과정 설계, 실천, 평가로 이어지는 인성교육 시스템 개발

경기도교육청이 인성교육과정 설계부터 실천, 평가로 이어지는 인성교육 시스템을 개발해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에 나선다.

 

▲ 경기도교육청 광교청사 전경. [경기도교육청 제공]

 

25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중·고등학교 맞춤형 인성교육을 지원하는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는 인성교육과정 설계, 교재 구성, 수업, 교육 효과성 분석 환류 등 인성교육 전 과정을 학교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지원 체계이다.

 

먼저 도 교육청은 '인성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자료집을 개발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장 개설 과목으로 '인성교과'가 개설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에서는 인성교육의 다양한 내용 영역과 성취기준이 수록된 자료집을 활용해 '학교별 인성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도 교육청은 또 인성 덕목과 운영 시기, 교육 상황 등 세분화된 주제를 담은 '인성교육 블렌딩 가이드북'을 개발하고, 학교는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유연한 형태의 '우리 학교 특화 인성교육 교재'를 만들 수 있다.

 

이와함께 도 교육청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인성더하기 마음 건강' 교재를 개발해 모든 학생의 마음 건강도 지원한다.

 

교재는 △자기인식, 자기관리, 대인관계 기술 등'마음 돌보기로 인성더하기'△선생님과 학생 공동창작의 연극 역할극으로 인성더하기로 구성됐다.

 

경기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인성더하기 프로젝트로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프로젝트 공유와 나눔으로 모든 중·고교에서 인성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