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소식] 시화호 30주년 기념 2차 릴레이 학술포럼 성료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4-08-25 08:28:43
시화호 30주년 기념 릴레이 학술포럼 2차 대회가 '협력적 거버넌스와 시민사회 역할'을 주제로 지난 23일 경기테크노파크(디지털전환허브)에서 개최됐다.
| ▲ 지난 23일 열린 시화호 30주년 기념 릴레이 학술포럼 2차 대회 모습. [시흥시 제공]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접협의회가 주최하고 시흥과 안산시,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이 공동주관한 이번 포럼에는 시화호권역 시민단체, 환경분야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원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류홍번 공동위원장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 이강원 소장의 발제와 시화호의 협력적 거버넌스와 시민사회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토론에서는 지난 30년간의 시화호의 갈등과 이를 극복한 협력의 시간을 되짚어보고, 지금의 시화호를 만들어낸 거버넌스와 시민사회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더불어 참석자들은 시화호의 가치를 대한민국의 가치로 만들어내기 위해 한 단계 더 강화된 상생과 협력의 역사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시흥시 관계자는 "연말까지 4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포럼을 통해 시화호의 가치를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화호의 가치를 확산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는 시화호 30주년을 맞아 올 한해 전국사진전, 아카이브 구축 등 다양한 시화호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