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소식] 지역화폐 9월 구매한도 증액–성신RST 장학금 5000만원

손임규 기자 / 2023-09-01 15:41:46
경남 함안군은 추석 명절과 대한민국 동행축제 기간인 9월 한 달간 함안사랑상품권 구매한도를 증액하고 모바일 발행량을 확대한다.

▲함안군 청사 전경 [함안군 제공]

모바일 함안사랑상품권은 1일부터 예산 소진시 까지 10% 특별할인으로 구매 가능하다. 구매한도는 월 30만 원에서 월 50만 원으로 증액된다. 보유한도는 150만 원이다. 비플제로페이, 올원뱅크 등 스마트폰 전용앱에서 구매 가능하다.

지류와 카드 함안사랑상품권은 상시 판매되고 있다. 구매한도는 지류·카드 합산해 월 30만 원에서 월 50만 원으로 증액된다. 지류는 새마을금고, 농협에서 구매 가능하다. 카드는 지역사랑상품권 착(chak) 전용앱에서 구매 가능하다. 

구매한도가 증액되는 만큼 부정유통 단속도 강화된다. 상품권 구매와 환전 이력이 시스템에서 조회·관리되는데, 함안군은 구매와 환전시간 간격이 짧거나 상품권 일련번호가 환전되는 경우에 추적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가족, 지인을 동원해 물품이나 용역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해 환전하는 경우(일명 '깡')에는 과태료 부과와 함께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경중에 따라 대응할 방침이다.

함안군 관계자는 "9월 추석과 전국적 소비촉진 행사인 동행축제 기간을 맞아 함안사랑상품권 이용이 더욱 활성화되어 소상공인 매출 증진과 지역경제 안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성신RST 박계출 대표, 함안군장학재단에 5000만원 기탁

▲ 박계출 성신RST 대표가 조근제 군수에 5000만원을 기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안군 제공]

㈜성신RST 박계출 대표는 1일 함안군청을 방문해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50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날 박계출 대표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한 뜻을 전하며 함안군장학재단 이사장을 겸하고 있는 조근제 군수에 장학기금을 전달했다. 
 
박계출 대표는 "함안군장학재단이 함안의 청소년들이 꿈과 미래를 키우는데 밑거름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조근제 군수는 "장학재단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기탁금은 학생들을 위한 장학 사업에 소중히 쓰겠다"고 화답했다. 

현재 제11대 함안상공회의소 회장인 박계출 대표는 2017년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 원을 기부해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이날 기탁한 5000만 원의 장학기금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1억 원을 기탁했으며, 이 기금은 출연자 명의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특지장학금으로 관리된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임규 기자

손임규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