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올해는 '디지털 한글 생태계' 주목

김윤경 IT전문기자 / 2023-08-31 11:15:33
'나의 한글 이야기' 공모전 개최
한글 기록 찍은 사진과 사연으로 참여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이 한글한글 아름답게 15주년을 맞아 '디지털 한글 생태계'에 주목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는 2008년부터 매년 색다른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한글로 기록된 생각, 감성, 지식, 정보들을 토대로 한글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 '나의 한글 이야기' 공모전 안내 이미지. [네이버 제공]

올해는 한글캠페인 15주년을 기념, 한글생태계를 만들어 온 개인의 한글 기록에 집중한다.

네이버는 '나의 한글 이야기'를 기록하는 공모전을 통해 개인의 기록들이 미래에 전달되며 디지털 한글 생태계를 풍성하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
 
응모전 참여 희망자는 오는 9월 10일까지 나의 추억이 담긴 한글 기록 사진과 300자 이내의 이야기를 온라인에 남기면 된다.
 
우리 아이 첫 받아쓰기, 90년대 채용 정보 기록, 그리운 한국 음식 메모, 지금은 사라진 극장표, 작가 육필 원고 등 나의 생각과 정보, 감성과 추억을 나눌 수 있는 한글 기록이면 무엇이든 상관없다.

네이버 한글 캠페인 관계자는 "나의 한글 이야기는 새로운 기술과 만나 한글 성장의 선순환 연결을 할 것"이라며 "한글을 오롯이 담고 소중하게 지키며 넓게 확장 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2008년부터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글꼴 서체를 개발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네이버 본문 서체인 나눔고딕과 나눔명조를 시작으로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 마루 부리 글꼴은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윤경 IT전문기자

김윤경 IT전문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