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욱 전남도의장 "청년 농업인 육성·정착 위해 노력할 것"

강성명 기자 / 2023-06-19 15:56:14
청년농업인 감소에 따른 농촌 붕괴 대응 토론 전라남도의회 서동욱 의장은 19일 순천대학교에서 열린 전남형 청년농업인 육성 포럼에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는 농업인 단체, 농업고 관계자, 전문가,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농가인구와 청년농업인 감소 심화에 따른 농업·농촌 붕괴 위기 대응을 위한 청년농업인 육성방안 토론이 진행됐다.

▲전라남도의회 서동욱 의장이 19일 순천대학교에서 열린 전남형 청년농업인 육성 포럼에 참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의회 제공]

신민호 도의원이 좌장을, 백소현 순천대 교수가 '지속가능한 도시·농촌 공동체를 위한 전남형 청년농업인 육성' 주제로 발제를 맡았으며 엄지범 순천대 농업경제학과 교수, 윤재광 전남도 농업정책과장 등이 종합토론자로 참여했다.

서 의장은 축사에서 "우리 농촌은 현재 인구감소와 급격한 고령화로 노동력 부족 등 큰 어려움이 직면해 있다"며 "도내 농가 인구 감속 속도보다 청년농 인구 감소가 가파르게 진행돼 지속가능한 농촌을 위해 후계인력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전남도에서는 청년 농어업인 1만 명 육성,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농업인 경영실습 임대농장 등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남도의회에서도 청년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제시와 함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성명 기자

강성명 / 전국부 기자

광주·전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