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소식]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리치리치페스티벌 감독 위촉

손임규 기자 / 2023-05-01 16:18:04
경남 의령군은 1일부터 7월 14일까지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공모한다.

▲의령군 청사 전경 [의령군 제공]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주민들의 참여기회를 보장해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다.

올해 주민참여예산 공모 규모는 총 15억 규모로, 군민주도형과 군민자치형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추진된다.

군민주도형 사업은 최대 3억 원 규모(사업당 1억 원 한도)다. 군 전역에 파급효과가 미치는 주민 복리증진과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사안이면, 군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군민자치형 사업은 최대 12억 원 규모(사업당 5000만 원 한도)다. 읍면 단위 지역 특성을 살린 생활밀착형 사업을 대상으로 읍면 지역회의(주민자치회)에서 1차 선정을 거쳐 신청을 받는다. 

의령군은 7월부터 군청 소관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를 통과한 안건을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에 넘겨 최종 선정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의령군, 2023 리치리치페스티벌 총감독 류재현 문화기획자 위촉

▲ 오태완 군수가 리치리치페스티벌 총감독으로 임명된 류재현 문화기획자에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의령군 제공]

의령군과 의령리치리치페스티벌 추진위원회(위원장 하만홍)는 1일 '2023년 리치리치페스티벌' 총감독으로 류재현 문화기획자를 위촉했다.

류재현 문화기획자는 전주비빔밥 축제 총감독, 내나라 여행박람회 총감독, 서울장미축제 총감독 등 국내 유명 축제를 기획한 인물이다. 앙트너프러너십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3의령 리치리치 페스티벌'은 올해 10월 의령읍 일원에서 열린다.

지난해 처음 열린 '리치리치페스티벌'은 모든 사람이 풍족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길 바라는 '선한 마음'이 축제 기간 내내 감동을 선사하면서, 의령군 기획예산담당관 직원들 자체 평가에서 '올해의 10대 뉴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임규 기자

손임규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