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소식] 행안부 혁신평가 3년째 '우수'–국·도비 1138억 확보 목표

손임규 기자 / 2023-02-20 14:29:54
경남 의령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10월 17일 열린 '생각이음콘서트' 행사 모습 [의령군 제공]

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지자체 243개를 대상으로 △기관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 등 3개 항목 10개 지표를 잣대로 삼아 상위 25%를 우수기관으로 선정한다. 경남도 군부 지자체에서는 의령·남해·거창 3곳이 선정됐다.

의령군은 이번 평가에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을 비롯해 '주민참여 활성화', '협업 추진 성과',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 도입과 확산' 등 4개 부문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의령군의 △혁신주간 운영 △찾아가는 이동 군수실 △터놓고 혁신 생각이음 콘서트 등은 대표적 기관장 혁신 리더십 사례로 꼽힌다.

오태완 군수는 "변화와 혁신 빼고는 의령 미래 50년을 얘기할 수 없다"며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정책을 더욱 발굴하고 과감하게 추진해 군민 삶을 돌보겠다"라고 말했다. 

의령군, 예산 5천억 시대 국도비 확보 '시동' 

▲ 20일 오태완 군수가 국도비 예산확보 전략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의령군 제공]

의령군은 20일 2층 군청 회의실에서 오태완 군수 주재로 '2024년 국·도비 예산확보 전략보고회'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예산 5000억 시대를 맞은 의령군은 2024년도에는 올해보다 국·도비 98억 원 증가한 1138억 원을 확보하기로 구체적 목표를 정했다.

각 부서에서 발굴된 주요 신규·계속 사업으로는 △농촌협약 공모사업 △노후 상수관로 정비사업 △농공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치유농업 팜핑장 조성사업 △한우산 별천지마을 조성사업 등 총 79건이다.

의령군은 서동행정타운 주변에 들어서는 시니어형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 소요사업비를 추가로 건의하고, 서동행정타운 복합문화공간 조성도 도비를 확보해 사업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오태완 군수는 "열악한 재정 여건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의령 발전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예산확보 노력이 필수"라며 "나부터 쉴 새 없이 중앙부처와 경남도를 노크하겠다. 다 같이 힘을 모아 의령 미래를 위한 문을 활짝 열어 보이자"고 강조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임규 기자

손임규 / 전국부 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