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RCS 이미지 템플릿' 메시지 출시...'공동 마케팅'

김윤경 IT전문기자 / 2023-02-07 18:00:42
이동통신 3사가 RCS 이미지 템플릿 마케팅에 함께 나선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마케팅 메시지에 다양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는 'RCS 이미지 템플릿' 서비스를 공동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RCS'는 리치 커뮤니케이션 스위트(Rich Communication Suite)의 약자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 중 한 가지다.

▲ 'RCS 이미지 템플릿'을 적용한 메시지가 수신된 스마트폰 화면 [이동통신 3사 제공]

RCS는 이미지&타이틀 강조형과 △이미지 강조형 △썸네일형(가로) △썸네일형(세로) △SNS형 △SNS형(중간버튼) 등 총 6가지의 메시지 유형을 지원한다.

통신사들은 RCS가 멀티문자메시지(MMS)보다 비용이 34% 낮아 메시지를 통한 마케팅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 문자메시지보다 마케팅 효과도 높다고 본다.

이동통신 3사는 지난해 10~11월간 발송된 400만건의 RCS 활용 메시지 분석 결과 일반 문자 대비 약 1.71배 가량 마케팅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동통신 3사는 5월까지 'RCS 이미지 템플릿'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메시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무료 이미지 제작 지원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통신사의 한 관계자는 "신규 RCS 서비스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중소상공인 고객의 매출을 높일 수 있는 RCS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윤경 IT전문기자

김윤경 IT전문기자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