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정책제안 공모전' 아이디어 28건 선정·발표

박유제 / 2022-12-15 17:28:46
홍태용 시장 "행복도시 위해 시정에 적극 반영" 경남 김해시는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새로운 시작,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꿈꾸며-정책제안 공모전'의 우수 제안으로 총 28건을 선정, 15일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민선8기 시정을 맞아 '나와 이웃의 삶을 행복하게 바꿀 수 있는 도시 행복김해 만들기'라는 주제로 지난 9월 28일부터 45일간 진행됐다. 시 공무원을 대상으로는 '행복청사 만들기'라는 주제로 별도로 이뤄졌다.

▲ 김해시청 청사 전경 [김해시 제공]

김해시는 접수한 147건을 대상으로 1∼2차 심사를 거쳐 시민·국민 제안 20건(동상 7건, 장려상 12건, 노력상 1건), 공무원 제안 8건(은상 1건, 동상 4건, 장려 3건) 등 총 28건을 최종 선정했다. 

시민 제안 부문에서 김해시 제안제도 운영 조례상 금상·은상 등급기준에 부합하는 제안은 없었다. 위원회는 대신에 입상작 상당수의 제안이 시정에 접목할 만한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다고 판단, 동상·장려상 대상을 늘렸다.

대표적 동상 수상작은 '자전거 스포츠 동호인-김해시 연계 통한 지역환경 및 안전감시체계 운영방안'이다.

자전거 스포츠 동호인과 시가 연계해 행정 사각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과 안전 관련 상황을 감시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자전거 동호인이 앱을 통해 문제상황을 제보하면 시가 개선하고 기여도에 따라 동호인을 시상하는 구조다.

시 공무원 부문에서는 직원 간의 소통・공감을 확산하고 직원 후생복지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들이 주를 이뤘다.

홍태용 시장은 "시민이 생활 속에서 발견한 작은 아이디어가 모든 시민에게 행복을 주고 전국적인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며 "우수제안으로 채택된 아이디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해 시민이 체감하는 소통행정을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박유제 기자 pyj8582@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유제

박유제

SNS